미국고등학교 한국과 비교한 장점과 특징들

안녕하세요 미국 고등학교를 잘 아는 성공유학비자입니다.
최근 저는 조금은 충격적인 자료를 하나 보았습니다.

바로 이 이미지인데, 한국은 왼쪽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성적은 높지만 학생들이 행복하지 않은 나라로 뽑힌 것이죠. 사실 이러한 부분은 우리 부모님들도 모두 인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한국의 학생들은 개성을 줄이고, 모두가 모든 과목을 잘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극심한 경쟁상황에 있죠.

최근 들은 이야기 중에 가장 놀라운 말은 3당4락이란 말이었습니다.
“3시간을 자면 합격하고, 4시간을 자면 떨어진다.” 그만큼 치열하게 해야만 성공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지만 모든 학생이 이러한 경쟁을 견딜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창의적인 학생일수록 더더욱 이러한 환경을 견디지 못합니다. 그래서 충분히 재능있고 뛰어난 학생들이 교육 시스템에 의해서 평범한 학생으로 변해가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이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미국의 공립학교의 경우 대부분 한국의 고등학교들 보다 낮은 시설과 선생님의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자녀의 학업에 대한 부모님의 관심 역시 적다는 것도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국의 사립학교들은 뛰어난 시설과 강사진, 그리고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는 학생들이 있고, 우리의 자녀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자신의 개성을 살린 수업을 들으면서 진로를 개발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과 비교한 미국 고등학교의 장점과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도 수준별 수업은 있지만 모든 과목에서 적용되기 보다는 보통의 학생과 우수한 학생을 나눠서 교육하는 정도의 상태입니다. 이에 반해 미국고등학교는 모든 수업에서 수준별 수업이 제공됩니다.

모든 수업은 선택수업이고 학생들은 자신의 레벨과 목표에 맞게 수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표는 보스턴의 국제 고등학교인 CATS ACADEMY의 선택수업들입니다.
학생들은 기존의 수업 외에도 다양한 영역에서 창의적인 수업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수업 선택은 학생의 자율에만 맡기는 것이 아니라 진로 설정을 돕는 전문적인 카운셀러와 상담을 통해서 진행되며,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필요한 수업만을 수강하고 자신의 목표까지 가는 가장 빠른 방법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미국 고등학교는 적게는 5% 많게는 50%이상의 국제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현지의 학생들 역시 백인 / 흑인 / 아시아계 / 히스페닉 등의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가정은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각자 자신의 가정과 문화에 대한 존중을 받으면서 함께 생활합니다. 한국에서 온 학생들 역시 처음에는 조금 다른 문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런 학생들을 위해서 미국 고등학교들은 국제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카운셀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빠르게 미국 고등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한국에서의 동아리는 대부분 취미의 영역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동아리 / 클럽을 통해서 자신의 진로를 찾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대회에 참가하고, 사회 공헌 행사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기계공학 전공을 생각하는 학생이라면, 클럽 친구들과 함께 로봇을 만들어 대회에 출품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전공에 대한 지식과 자신의 뚜렷한 목표, 재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대학 진학시 에세이에 담을 수 있고, 이는 입학을 심사하는 분들에게 자신의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작용합니다.

 

미국 고등학교의 다양한 클럽들

 

한국의 고등학생들은 경쟁적인 환경에 지쳐있습니다.
수능은 완벽한 상대평가이고, 교내에서의 내신 역시 상대평가입니다. 그렇기에 서로 돕기 보다는 서로를 견제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고, 이는 어린 학생들에게 굉장한 스트레스입니다.

그에 비해 미국 고등학교는 모든 시험이 절대평가입니다. 또한 평가는 하나의 시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인 시험 + 출석률 + 쪽지시험 + 수업 태도 등의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평가됩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이 평가에서 굉장히 객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학생들은 경쟁적이기 보다는 서로 돕는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학생들은 모든 과목을 다 잘해야 하지만, 미국은 자신의 특출난 과목에 집중하고,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직접 가르쳐주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학생들이 진학하는 사립학교는 일반적인 미국 공립 고등학교의 단점을 크게 보안한 학교입니다.
수준높은 선생님들과 뛰어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꿈이나 목표가 없는 아이들이 아닌 명확하게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하는 일정 이상의 수입을 가진 부모님을 가진 아이들이 모여서 공부하는 학교입니다.

위 처럼 사립 학교들은 선생님들의 학력과 프로필을 올려둘 정도로 선생님들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선생님은 사회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며, 옥스포드 대학교에서 사회 관련 전공 석사를 취득한 선생님입니다.

 

또한 다양한 과학 / 체육 시설을 갖추고 학생들에게 대학 수준의 실습 환경을 제공하는 학교들도 많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