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학 준비 시작부터 출국까지 과정 정리!

한국에서의 대입에서도 전략이 중요하듯 미국 유학 역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미국 유학은 자신의 실력 안에서 가장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를 알아야합니다.

또한 어떤 변수가 있을지도 알고 있다면 실패없는 미국 유학을 할 수 있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유학을 준비하는 프로세스와 각 상황에서의 중요한 부분들을 짚어보겠습니다.

아마, 이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3개월 안에 대학에 진학하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으실거에요. 다들 최소 6개월 길게는 1년 정도의 텀을 두고 미국 유학을 준비합니다. 준비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하는 부분은 지금의 역량입니다.

이 역량 부분은 GPA(내신)와 영어 성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GPA는 바꿀 수 없지만 영어 성적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서접수 시기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영어 성적까지 고려해서 플랜을 만듭니다. 영어성적이 많이 부족하다면 미국에 미리 입학해서 유학 이전에 어학연수를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미국 유학의 입학전형을 4가지로 나누면 다이렉트 / 패스웨이 / 조건부 / CC 편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 중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은 다이렉트입니다. 굳이 미국 학생들과 동일한 조건으로 경쟁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패스웨이와 조건부는 디테일은 다르지만 비슷한 방법입니다. 어학연수를 통해서 영어 실력과 학점을 이수하고 일정 수준에 올라왔을때 미국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대학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크게는 5등급의 학생이 100위권 내의 대학교에서 유학을 할 수 있있기에 가장 널리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CC 편입의 경우 입학 기준이 낮은 커뮤니티 컬리지로 진학해서 명문대로 편입을 하는 방법입니다. 미국의 대형 대학교들은 많은 캠퍼스들을 갖추고 있고, 이들중에는 CC도 있습니다. 같은 대학의 CC에서 본과로 편입할 경우 편입 기준도 낮은 편입니다.

예를들어 UW 매디슨의 경우 미국에서도 퍼블릭 아이비로 불릴만큼 명문대이고 입학자체가 어렵지만 UW에 속한 CC에서 2년간 학점 3.2점만 유지해도 100% 편입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입학방법을 검토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대학에 합격하면 I-20(일종의 입학허가서)를 받고 F-1 비자를 진행합니다.

최근 비자 거절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비자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지금까지 준비한 모든것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서류와 인터뷰를 잘 준비해서 비자에 합격하면 이제 대부분의 준비가 끝납니다.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항공권과 숙소를 구해서 출국을 합니다.
1학년때는 학교의 기숙사를 사용하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현지에서 쉐어를 구해서 사는것이 더 저렴할 수 있지만 미국유학에서 대학에 적응하는 것은 생각보다 더 중요합니다. 대학에서 살면서 여러 나라의 학생들과 어울리기 위해 기숙사에 들어가세요.

특히 어학연수 어학원들에 경우 기숙사라고 해도 식사가 제공되지 않지만, 대학의 경우 식사까지 제공되기에 여러 매리트가 있습니다.

I-20과 비자가 빠르게 끝날 수록 항공권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입학했다면 가장 주의해야 하는것은 학생비자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비자는 5년간 주어집니다. 하지만 5년안에 모든 학업을 마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휴학을 할수도 있고, 유급을 할 수 도 있습니다. 미국의 대학교는 입학이 쉬운 대신 졸업이 어렵기에 유급은 꽤 자주 일어납니다.
게다가 남학생들의 경우 군대를 다녀오면 반드시 비자는 연장해야합니다.

대학생들의 비자 연장은 대부분 간단하게 합격합니다. 보통 음주운전이나 경찰서에 가게 될 일이 생기면 비자 연장이 안될 수 있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비자 연장 거절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학점과 출석률입니다.

일정 이하의 학점과 출석률을 가질 경우 비자 연장은 불리해집니다. 몇점 이하면 안장이 안된다. 라는 기준은 없지만 분명히 불리하게 작용하게되고 많은 케이스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미국 유학중에는 아르바이트도 할 수 없기에 “일을 하면서 공부했기에 학점이 낮습니다” 같은 변명은 통하지도 않습니다.

미국에서 꿈을 향해 도전하시는 학생분들이 이런 부분들 때문에 길을 잃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런 당부를 드립니다. 저희 성공유학비자는 늘 저의 일처럼 학생들의 유학을 응원합니다. 궁금하신 부분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라도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