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C 편입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성공률 높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대학에 진학하는 방법 중 하나인 CC 편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C 편입은 2년간 CC(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공부한 후 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을 하는 방법이며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현재 수준보다 높은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CC 편입을 활용할 경우 같은 실력의 학생들보다 더 좋은 학교에 입학할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의 실력이 아닌 CC에서의 미국 유학을 통해 만든 학점과 함께 2년이란 시간 동안 끌어올린 토플 점수를 통해서 더 높은 대학으로 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CC에 오는 학생들은 대부분 편입을 노리고 있으며, 대학 입장에서도 이러한 부분들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들도 미국 유학 학생들에게 자기들의 CC를 통해서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편입에 성공했는지를 홍보하고 그에 맞는 커리큘럼을 만듭니다.

CC 내에는 학생들의 편입을 지원하는 부서와 어드바이저가 상주하고 있으며 목표로 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학점들과 영어점수를 분석해서 알맞은 길을 안내해줍니다.

CC는 미국의 4년제 대학은 물론 주립대보다도 저렴한 학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미국 사립 4년제 대학의 학비가 1년에 $40,000 정도일 때 CC는 $10,000 내외의 학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4년간 4년제를 다니면 $160,000가 소요되는 반면 2년 CC 후 2년 4년제를 다닐 경우 비용은 $100,000 정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미국의 대학생들 역시 CC를 통해서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지역의 CC 들은 그 지역의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제작합니다. 뿐만 아니라 연계된 대학들의 경우 특정 대학에서 일정 이상의 성적을 만들 경우 100% 편입을 보장하는 코스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유학을 준비하실 때 목표를 명확히 한 후 그 지역의 CC로 입학하신다면 조금 더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CC는 미국의 4년제 대학들에 비해서 규모가 작고, 편의 시설들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캠퍼스 라이프를 즐기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CC의 특징 중 하나는 학생들이 아주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과 아예 공부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로 크게 갈린다는 부분입니다. 편입을 노리는 학생들은 정말 열심히 공부하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이 면학분위기를 흐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CC에서 4년제 대학교로 편입을 하기 위해서는 상위 5% 이상의 높은 학점과 최소 90점 이상의 토플 점수가 필요합니다. 다행스럽게도 CC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학생들을 평가하기 때문에 스스로만 열심히 공부한다면 상위 5% 이상에 드는 것도 어렵지는 않습니다.

 

CC를 통해 4년제에 편입 시 CC에서의 미국 유학 2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입학전 4년간의 성적을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그래서 CC에 입학하기 전부터 성적관리를 해주면 여러모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2년간의 CC 성적과 토플 점수이기에 4년 모두가 준비되어 있지 않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렇게 미국 CC 편입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미국 유학은 입학 전략이 아주 중요하기에 정확한 정보와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저희 성공 유학비자의 문을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